저번주랑 배운 거 실습은 비슷하고, 이론 추가로 배웠다.
강사님이 미국 출신이라 그런지 뭔가 어눌함...
마치 수학문제를 증명하는거 안보여주고, 머리속으로 계산하는 수학선생님 같았다.
2주차 과제랑.. 1주차 과제 수정해서 내야..한다..!
주제정하는거 어려워서 공모전 주제로 그냥 만들어봤다.
강의 메모
비핸스 : 어도비 연동 세계 최대 포트폴리오 사이트
그래픽디자인 : 상업적 목적이 있음. 상업 미술
어디에나 존재한다.
비쥬얼 아이덴티티 디자인 : 기업, 개인, 브랜드의 이미지메이킹에 중요한 역할. 아이덴티티
웹디자인 : 웹에 컨텐츠, 기획, ui/ux 등
광고/마케팅 그래픽 디자인 :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디자인.
목적 - 소비자를 설득, 눈에 띄기 위한 디자인
편집/출판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배치. 보통 출판사에서 일함.
패키지(포장) 디자인 : 제품을 예쁘게 보이기도하지만, 유통하면서 제품을 지켜주는 역할. 판매량 좌지우지. 트렌드에 예민
모션 그래픽 디자인 : 짧은 애니메이션, 최근 3D 활용
환경 그래픽 디자인 : 물리적 공간과 밀접, 대중교통 수단, 표지판 등 다른 분야 디자인과 복합적으로 합쳐짐
그래픽'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 그래픽에 사용될 이미지 제작.
레퍼런스 : 참조, 참고
이 디자인은 어떤 브랜드, 왜 이 컬러를 사용했는가, 간단하게 레퍼런스
Behance.net / dribbble.com / surfit.io(국내) / notefolio.net(비핸스와 비슷, 국내 작업물위주)
디자인스퍼레이션(컬러별 리서치 특화) / dieline(패키지디자인) / packaging of the world(패키지 디자인)
@welovebranding(인스타) / It's nice that(해외) 일러레 작가 및 인터뷰 소개 트렌드 파악 용이
그래픽디자이너의 업무 : 시각적인것을 효과적으로 보이고 리서치 등
3가지 유형
인하우스 : 회사에서 취직해서 일하는 디자이너. 다양한 업무
프리랜서 : 하이브리드 멀티 or 원하면 본인이 원하는 한가지에 집중
스튜디오/에이전시 : 스튜디오가 보통 더 작음.
협업 중요
대표적인 사용하는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 그림, 벡터 방식
포토샵 : 직접 그리는 그림, 비트맵 방식, 사진 합성 보정
인디자인 : 인쇄, 잡지, 책, 편집디자인, 레이아웃 디자인, 100~200이상의 책, 공동 작업 가능, 출판사에서 많이 사용
그외 : 애프터 이펙, 라이트룸, 피그마
타이포그래피 : 글자 배열하는 디자인
구글 폰트 - 서체 다운 가능
어도비 폰트 - 서체 예시 확인 가능
fonts in use - 작품, 프로젝트 실제 예시와 서체 조합 확인
타이포그래피의 역사를 알면 서체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서체 고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블랙 레터 - 전통과 역사 강조 가독성 떨어짐
로만 레터 - 뛰어난 가독성, 대부분 로만 서체 기반
이탈릭스 - 경제적 가독성, 기울임 필기체
세리프 - 올드/트랜디셔널/모던 획의 대비가 강해짐
세리프 : 삐침
삐침이 없는것 산 세리프 - 기하학 도형의 형태 기반
길 산스 - 휴머니스트 산 세리프
세리프 : 삐짐, 클래식 전통적, 가독성 높음, 출판에 많이 사용됨
산 세리프 : 현대적, 디지털 매체에 자주 사용됨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
선(line)
직선, 곡선, 점선, 일자선 등 장식적 요소를 가질 수 있음
정보 전달에 효율적, 강조 등
형태(shape/form)
shape : 폭과 높이로 이루어진 2차원 도형 - 모든 그래픽디자인은 쉐잎에 속함
form : 3차원의 공간, 높이 깊이 폭 - 폼안에도 쉐잎이 존재
organic : 유기적, 자연에서 발견되는, 손그림, 자연스러움
geometric : 기하학적(도형), 정밀한, 딱떨어지는
일러스트레이터 변형툴로 도형 모양 오가닉 쉐잎 만들기 가능
알트 누르고 움직이면 브러쉬 모양 조절가능
컬러(color) : 가장 강력한 디자인 요소
1차색 : 빨강, 노랑, 파랑
2차색 : 노랑, 초록, 보라 (1차색 섞어서)
3차색 : 1차색+2차색
한색 : 차가운 느낌, 수축, 들어가보임
난색 : 따뜻한 느낌, 팽창, 튀어나와보임
어도비 컬러 사이트 : 컬러 저장해서 컬러 라이브러리에서 가져다 쓸 수 있음
보색 대비 - 강조 효과, 문자에서는 피함 눈의 피로도 증가
질감(texture) - 재질, 입체감 생김
자연 텍스쳐 : 물,풀, 나무, 동물의 털, 환경
인공 텍스쳐 : 종이, 천, 그림의 질감
패턴 텍스쳐 : 인공 텍스쳐로 볼 수 있음. 반복되는 패턴
메쉬 툴(U) : 3D 화, 포인트마다 색을 줄 수 있음
텍스쳐 - 이펙트 갤러리(포토샵에 필터 갤러리와 비슷함)
주고 복사 - 익스펜드 - 이미지 트레이스 - 위에 박스에서 세부설정
위에 올려서 불투명도 주면 텍스쳐를 줄 수 있음
사이즈(size) : 물리적인 크기 혹은 내부의 세부적인 크기
목적에 따라 작업물 크기를 정하는 것은 중요함
폰트 사이즈 : 제품마다 정해진 법률에 따른 폰트 크기가 있음
일반적으로 중요한 요소를 가장 크게 만들기(강조효과)
요소를 앞으로 가져오거나 뒤로 보내서 깊이감 만들기
웹디, 편집디자인에선 같은 요소(제목, 본문 등) 은 동일한 크기 반복하여 통일감, 일관성을 주어 이해가 쉽도록 하기
명도(value) : 밝거나 어두운 정도
블렌드 툴로 섞은 색을 브러쉬에 넣어서 사용가능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원칙
어떤 것의 미적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는 꽤 일관된 기준선이 존재함
-> 왜 어떤것이 좋아 보이는지 설명하는 원리 또는 원칙으로 쉽게 분석 가능.
근접성(proximity) : 얼마나 근접해있는가, 가까이 있는가
디자인을 정리를 잘 나뉘어서 예쁘게 보이게,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반복 ( repetiton) : 시각적 편안함, 심미적 가치, 일관성, 통일성, 높은 사용성
자연스러워서 눈치채기 어려움. 사용성 ( ux/ui 에서 특히 중요)
대비 (contrast) : 대비는 맥락이 중요, 강조, 주목도, 중요도 표현 가능
컬러&명도, 질감&형태, 크기, 형태
공간과 여백(space)
근접성과 관계가 있음. 여백으로 근접성을 구성
정렬과 균형(alignment and balance)
가운데 정렬, 좌우 정렬
균형은 인간이 본능적으로 잘 느끼는 부분
타이포그래피
폰트와 서체는 다르다
서체(typeface) : 폰트보다는 좀 큰 범위?
글꼴(font) : 스타일(볼드 이탈릭같은), pt 사이즈까지
서체 - 부리체(명조/바탕), 민부리체(고딕체/돋움)
글자가 앉아있는 라인 - 기준선(베이스라인)
x height : 폰트 디자인 할때 x 의 높이를 기준으로함
어센더 - x o w n 같은 글자보다 위로 올라간 글자
디어센더 - 밑으로 내려간 글자
(영어 서체기준)
전세계에서 유명한 브랜드가 사용하는 서체?
best global brand(interbrand)
산세리프 - 전문적 이미지, 친근한 느낌
세리프 - 고급스럽고, 클래식, 전통적
텍스트 로고만들기
- 서체 가독성
- 내메시지/목적을 잘표현?
- 필요한 만큼의 글꼴을 제공하는가?
- 무료폰트 vs 유료폰트(라이센스 체크)
- 경쟁 브랜드와 동일 서체인가?
쉐이퍼툴 - 그냥 그리면 도형으로 그려짐
컬러의 정의 : 색, 색상, 색채
RGB - 더할수록 밝아짐, 가산혼합, 웹에서 사용되는 색상
빛의 혼합이기 때문에 색상이 다양
CMYK - 더할수록 어두워짐, 감산혼합,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상
잉크로 만드는 색상이기 때문에 rgb 에 비해 색이 적음
색채마다 주는 심리효과가 있음
아이콘 만들때 도형으로 나눠서 보기 (사진을 아이콘화)
thenounproject.com : 다양한 스타일 아이콘 볼 수 있음
이펙트-3D - 3D extrude : 3D 화 할수있음
이미지 트레이스 - 트레이스 설정 프리셋에서 수정 가능
항상 이펙트같은 변화시키고 고정하려면 익스펜드 해야함
각진 세리프 - slab 세리프 : 빌보드, 신문 1면 주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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