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9주차

일라한 2023. 1. 4. 23:33
반응형

8주차 선생님과 같은 스튜디오 강사님이셨는데

두분다 너무 잘알려주시고 이해하기도 쉽고 ㅠㅠ 차근차근 따라하면서 숙제 단계도 레벨별로 주시고

너무 좋았다 8주차와 같이...

 

 

 


패키지디자인 - 제품을 관리하는 총체적 과정

제품을 담는 포장, 재질, 형태를 만들고 그래픽요소를 통해 정보를 전달, 디자인뿐만 아닌 기획, 마케팅, 진열까지 제품을 관리하는 총체적 과정을 포함

제품과 소비자가 가장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 - 좋은 이미지, 호감(매력)

 

슬로건을 이용한 / 스토리 / 이미지 을 이용한 그래픽방향

타이틀활용 / 타이틀 + 일러스트

스토리를 일러스트로 시각화 스토리를 담은 일러스트 / 확장성을 지닌 패턴 / 그래픽 모티프

이미지와 레이아웃

 

서체 - 패키지에서 의미 전달을 크게 기능적 / 시각적+심미적 두가지 역할

가독성을 높이면서도 독창성유지, 브랜드 대표하는 제품의 시각 언어로서의 조형미

 

산세리프 - 심플한 /현대성/이성적인 장식적 요소 X 간결 명료         제목용으로 선호

헬베티카, futura, 유니버스, 아방가르드 , 아브니르, 길산스, 고담, 딘

세리프 - 클래식 / 고전미 / 우아함/ 감성적임       세리프가 있어 가독성이 높아 본문용으로 선호

가라몬드, 타임스 뉴 로만, 사봉, 보도니

스크립트체 - 감성적 / 장식적인    가독성이 약해 포인트로만 쓰는 것을 선호

 

패키지의 색상은 제품의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색 자체로도 소비자 기억에 오래 남음.

시각적으로 가장 영향을 주는 큰 요소

 

스크립트체 중간에 간단한 문구 추가 - 재미 더해주기

 

패키지디자인 - 필수 기능인 정보 전달과 표시방법 (식품/화장품 분류 등) 이해하는 과정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표시방법 관련 법률에 따라 글자 크기, 장평 등 조절 필요

 

1 서체 2 패키지에 적용할 컬러 3 소재(일러스트) }= 포인트 그래픽+패키지 디자인

소재정하기 - 제품의 재료, 브랜드의 스토리, 제품만의 스토리텔링, 추상적인 의미

 

 

종이박스 - b형 g형 박스 단상자라 저렴

y형 박스 S 형박스 단상자 X 변형적용할수 있음

싸바리형식(단단한 하드보드지에 종이OR질감을 감싸는형태)의 패키지 형태

단단한 패키지의 구조와 고급스러운 이미지. 단가가 높음. 완성된 형태로 공급되기 때문에 보관공간이 확보되어야함.

 

기본적인 박스에 제품의 특징, 분위기에 따라 추가적인 형태 변화 - 타공 추가, 슬리브추가, 소재추가

감성 극대화

R형 ( 동일한 소재의 손잡이)

 

라벨형 - 일자로 두르거나, 디자인모양으로 커팅, 투명라벨지에 인쇄해서 안에가 보임, 라벨+외의 소재

디자인에 맞는 재질 선정

60% 이상은 종이

골판지/일반지기/크라프트지/특수지 등

 

후가공 - 형압, 코팅, 타공, 박, 에폭시

디자인 작업물은 자체의 완성도가 높아야 하되

어떠한 목적을가지고 명료하고 탄탄한 기획과 컨셉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디자인이 시각화 하는부분이 중요

또한 목업을 적용 시켜, 디자인을 돋보이게하며 비주얼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전달

 

브랜드의 감성이 느껴지는 이미지, 패키지디자인(전체), 패키지디자인(활용 적용된 디자인 또는 디테일)

 

 

 

 

 

 

 

반응형